이제 와서 말씀드리지만, 저는 작년 연말에 기사 시험에 합격했을 때 기분이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전기 분야는 전공자 100명 중 80명이 불합격할 정도로 국가기술시험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전공자로서 필기시험을 대비할 때가 가장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하아, 그때를 생각하는 것 자체가 싫어요. 나는 2023년에 세 번 시험이 예정되어 있던 5월쯤에 응시 자격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늦게 기사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전기기사 필기과목을 잘 정리한 교재로 5주간 공부해서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전공자로서 거의 벼락치기에 가까웠던 저의 수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수험 당시 저는 교재를 잘 고르면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사 시험 과목이 5개였고 공부해야 할 분량도 많았기 때문입니다.전기기사 필기과목은, 1)전기자기학, 2)전력공학, 3)전기기기, 4)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전기설비기술기준이었습니다. 대학교 1~2학년 때 제대로 놀아버린 탓에 3~4학년 때 학점을 채워야 했던 저에게 필기과목을 한 달 안에 공부하려면 실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이러한 이유로 나는 서점에 가서 교재부터 보고 제대로 기사 필기를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여러 가지 수험서를 둘러보다 보니 저는 그 수험서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 교재의 특징 때문이었어요.제가 선택한 전기기사 필기교재의 특징은 1)5주 학습에 맞는 계획표가 있고, 2)27년치 기출문제를 포함하여 3)과목별 핵심정리 및 인터넷 강의까지 들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전공자라도 단기간에 공부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이 충실하고 전문가분들의 수업도 들으면서 대비할 수 있는 수험서였습니다.저는 이 책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바로 구해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다음에는 교재 맨 앞에 있던 5주간의 수험서를 바탕으로 학습 플랜을 세웠습니다. 확실한 기준이 있어서 계획을 바로 세울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그리하여 제 기사 필기시험 공부가 시작되었습니다.
수업 첫날은 강의를 들으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요령을 파악하기로 했습니다.온라인 강의한 선생님은 단기간에 공부해야 하는 전공자들은 합격 기준에 맞추어 현실적인 점수를 받게 했습니다전기 기사 필기 합격 기준은 1)각 과목당 40점 이상을 득점하며 2)전 과목 평균을 60점 이상 득점하는 것이었습니다.이 2가지 조건만 되면 합격할 수 있는 절대 평가제 방식이었죠.이 때문에 선생님은 꼭 필요한 것만 공부하고 필기 합격부터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나는 이 기준이 옳다고 생각했다.5주 정도 공부할 시간 내에 모든 필기 과목의 내용을 외우지 못하고 합격 기준에 맞추어 점수를 따는 게 현실적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이와 같이 나의 입장에 맞는 전략을 제시하고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위 전략대로 접근하니 솔직히 합격률이 궁금했어요. 합격률은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시험 난이도를 상징하는 것인데… 제가 보게 된 종목은… 합격자 수가 낮아도 너무 낮았습니다.전기기사 필기 합격률은 22.2%였습니다. 이건 실기시험 합격률인 39.5%보다도 훨씬 낮았는데요. 그래서 솔직히 시험에 많이 나온 것만 공부해서 합격할 수 있을지… 이게 걱정이 되네요. 하지만 고민이나 걱정만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었습니다. 어떻게든 합격만 하면 되는 것이기도 했죠.나는 수험서에 나와 있는 계획표를 참고하여 하루 순공 시간을 8시간 정도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부터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나는 학습 2일째부터 오전 4시간은 강의를 듣고 오후 4시간은 수험서에 체크하면서 그날 배운 이론을 복습했습니다.하루에 공부해야 하는 물량이 많아서 힘들었고, 이럴 줄 알고 있으면 대학 1~2학년 때 공부를 열심히 하면 좋았다고 느꼈습니다.그러나 지난 일을 되돌리기는 못했으니 나는 주어진 현실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심하고 꾸준히 공부했습니다.그리고 학습 7일째가 되었습니다.다행이었던 것은 시험 과목 중에서 전기 자기학 공부를 1번 읽고, 전력 공학의 초반부까지 학습한 일이었습니다.5과목 전체를 공부하기엔 아직 멀지만, 조금씩 공부 분량을 채우면서 힘들었다고 생각한 것이 하고 볼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그래서 공부에 재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학습 11일차까지는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12일째부터 23일째까지는 고생을 많이 해야 했어요. 왜냐하면 필기과목 중 가장 어려웠던 전기기기에 대해 학습해야 했기 때문입니다.전기기기 과목을 구성하는 내용은 1) 직류기, 2) 동기기, 3) 변압기 등 기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기기마다 특징이 다르고 이에 맞는 전기이론까지 함께 외워야 하니 난감했습니다. 공부하는 내내 이 모든 내용을 숙지하는 것은 무리라고 느꼈습니다.어쩔 수 없이 저는 이 과목은 과락 관리용으로 두기로 했어요. 고득점이 아닌 4550점만 받아 과락 기준 이상의 점수만 얻지만 나머지 과목은 최소 7080점을 받아 평균 점수를 받아도 합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전략적으로 공부하기로 계획을 변경하니 마음이 편하게 되었습니다.그 덕분에 전기 기기보다 상대적으로 내용을 숙지하기 쉬운 회로 이론 및 제어 공학과 전기 설비 기술 기준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나는 학습 24일째부터 33일째는 기본서 안에 있던 과목을 1번 읽었어요.그 뒤에 남아 있는 1주일은 시험 문제를 푸는 데 집중했습니다.왜냐하면 시험 일정이 얼마 남지 않거든요.내가 응시한 전기 기사 필기 시험 일정은 7월 8일부터 7월 23일까지 있었습니다.올해 시험 일정은 1차 기준으로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라는 것이므로 참고하세요.시험 당시, 내가 할당된 날은 7월 20일이었습니다.시험 일정이 눈앞에 다가온 이상 교과서 해독만으로는 되지 않았습니다.문제를 풀면서 시험에 대한 감도도 갖춰야 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제가 고른 교재 중에는 기출문제가 많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자료를 구하지 않게 되어 학습 효율성이 높았는데요. 나는 문제 해결 기간 동안 오전에는 실제 시험 환경에 맞게 문제를 푼 후 오후에 오답지를 읽고 틀린 부분을 확인했어요.시간이 더 있었다면 오답노트까지 꼼꼼히 만들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쉬운 한 주였어요.
그래도 5주 동안 꼼꼼하게 중요했던 것만 공부한 덕분에 나는 지난 시험에서 평균 70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는 바로 실기 시험을 공부했어요. 전기 부문 기사 실기 시험은 필답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다행이었던 것은 시험과목이 [전기설비 설계 및 관리] 하나였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실기는 필기에 비해 비교적 쉽게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11월 15일 나는 학과 수업이 끝난 후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때 5주간 효율적으로 공부한 덕분에 필기를 한 번에 통과한 게 주효했죠. 이렇게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취업용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현재 저는 졸업심사를 받고 있으며 동시에 한국전력 채용일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노력한 만큼 좋은 직장에서 근무하고 싶어서 그 회사에 지원하려고 하거든요. 제가 공부한 교재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올해 시험을 공부해 보세요!전기기사 한솔아카데미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교재부터 인터넷강의까지 단기합격완성 전기기초 무료 온라인강의 시험일정 자기학습유형별 모의고사 무료제공 elec.inup.co.kr전기기사 한솔아카데미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교재부터 인터넷강의까지 단기합격완성 전기기초 무료 온라인강의 시험일정 자기학습유형별 모의고사 무료제공 elec.inup.co.kr전기기사 한솔아카데미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교재부터 인터넷강의까지 단기합격완성 전기기초 무료 온라인강의 시험일정 자기학습유형별 모의고사 무료제공 elec.inup.co.kr전기기사 한솔아카데미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교재부터 인터넷강의까지 단기합격완성 전기기초 무료 온라인강의 시험일정 자기학습유형별 모의고사 무료제공 elec.inup.co.kr전기기사 한솔아카데미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교재부터 인터넷강의까지 단기합격완성 전기기초 무료 온라인강의 시험일정 자기학습유형별 모의고사 무료제공 elec.inup.co.kr